전경

분류 |

문화(Cultural Architecture)

김재경

| 지도교수

Acoustic Shell

목구조와 음향 시뮬레이션을 통한 설계 최적화

조우경

과거부터 음향설계는 많은 발전을 이루웠으며 현대사회에 들어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음의 확산이나 잔향시간등을 예측해서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과거의 음향건축은 공간의 형태로 최적의 음향공간을 만들었던것에 반면 현대에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형태와 공간을 만들어내고 적절한 위치에 반사판과 흡음재료를 배치하여 최적의 음향공간을 만들어 내는 추세이다.
본 계획안에서는 현재 다양한 음향공간에 사용되는 '목재'를 활용하여 목구조로 이루어진 공간에서 효과적인 음향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공간내에서 음은 일정한 각도로 반사를 하며 확산되는데 공간의 형태에 따라 반사와 확산현상이 다르다. 공간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 음의 확산을 시뮬레이션하여 최적의 공간을 음향구조의 주재료인 목재로 이루어진 목구조를 통해 음향공간을 계획한다.
콘서트 홀 무대와 객석위치에 따른 잔향과 음압분포를 통한 쉘의 형태 와플의 깊이와 반사패널을 계획하며 반사가 필요한 무대측에선 반사를 집중적으로 할 수 있도록 와플의 깊이를 낮게하며 음의 초점현상이 생기는 부분은 깊게 계획하여 구조체 내부에서 음이 흡수 될 수 있게 계획한다.
위와같은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결과값과 목구조와의 연결을 통해 만들어진 구조체는 음향효과를 가지는 하나의 오브제가 된다. 음향분석에 따른 자유형태를 가지는 파라메트릭 목구조를 콘서트 홀에 노출시켜 구조체가 하나의 흡음제과 반사판이 되게 한다.
목재의 음향적 특성을 이용하여 과감히 목구조를 노출하고 그것을 음향과 연관시킨다는 발상에서 시작한 이 설계안은 형태에 따른 음향을 분석하여 쉘의 형태를 잡고 그 형태를 목구조로 풀어내었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