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Value - add

상업(Commercial & Offices)

분류 |

건축학도의 부동산 개발

엄은혜

부동산금융중심으로 급변하는 건설구조에서 건축가는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가? 과거 건축가는 수주-사업구도기획-설계에 이르는 전영역을 담당했다. 하지만, 건설의 각 분야가 전문화되고 금융업계가 건설금융(PF)를 주도하면서 건축가의 경쟁력인 기획력을 발휘할 기회가 사라지고, 사업구조가 짜여진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 건축가의 최대 강점인 기획력을 발휘하고 건축사업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건설/ 부동산 산업의 변화속에서 건설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업계에서 사용하는 value-add 구조를 적용한 본 프로젝트는 설계 이전 서울역 연세세브란스빌딩을 대상으로 자산운용사 입장에서 [입지분석 ? 개발컨셉기획 ? 수지분석] 과정을 모델링하였다. 이에 더해, 건축학전공으로서 수치적으로 측정될 수 없는 기획을 통해 기타 빌딩들과 차별화하고, 빌딩 숲속 힐링 공간을 제공하여 도시적 측면에 기여하고자 한다.

value-add란, 1. 자산이 가진 문제를 개선하고 2. 변화된 주변환경을 이용하여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설계 전략은 다음과 같다.

1.도보접근성을 강화하여 유동인구를 증가시킨다. 도로로 분리된 빌딩에 3F 서울로를 건물 내부로 연결하고 B1의 지하철까지 직통으로 연결하고 기존 B1~1F이었던 상업시설을 B1~3개의 층으로 확대한다. 또한, 이러한 중심 공간을 오픈, media fa?ade를 더해 내/외부에서 건물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한다.

2. 빌딩의 주요 임차인인 클리닉센터(건강)과 서울로(자연) 컨셉을 연계하여 health&nature 컨셉의 마스터리스 상업공간을 기획한다. 이 개념으로 수평,수직 공간 구획을 탈피하고 4층 높이의 영역을 하나의 자연으로 경험한다. 하지만, 성격이 다른 공간들이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내며 사용자는 다채롭고, 유려한 연속적 경험을 한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