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Urban Incubator

공공(Public Architecture)

분류 |

권용범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는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지만 그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자본을 지지해주는 가정이 없는, 결핍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현대의 도시속에서 정착하지 못하고 울타리 바깥에서 불안정한 생활을 해야 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면서 그로 인하여 많은 혼란을 느낀다. 다양한 변화로 인하여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그 결과로서 부정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위하여 생활하기 보다는 당장의 생존을 위하여 단기적인 생활을 하는 모습을 취하면서 그들의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미래를 위하여 그들을 보듬어 줄 수 있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로 하며 그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이 필요하다.
본 프로젝트는 현대의 도시 속 보호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주거와 직업문제를 해결해주는 공공인프라를 형성하고자 한다. 또한 가정에서 벗어난 청소년들이 일반적인 청소년들과 문화적인 교류를 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또래집단으로부터 동떨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에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을 유치함으로써 결핍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청소년들 또한 즐길 수 있는 건강한 문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이러한 문화공간을 이용하여 청소년들이 그들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위한 공간을 계획하면서 청소년들이 그들의 꿈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하나의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프로젝트의 사이트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동에 위치한 주안 국가산단으로, 산업단지와 연계하여 건물내에 청소년들이 작업을 하거나 관련 일을 배울 수 있는 공간속에서 스스로 자립하여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도록 한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