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Urban Green Plate

재생(Renovation)

분류 |

volume for vacuum (비움으로 채우다)

송지선

강남에 위치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1975년 서울시 여러 곳에 분산되어있는 고속버스터미널을 통합하는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1970년대 허허벌판이었던 강남은 고속 버스터미널의 건설로 강북과 연결되는 잠수교, 남산 제 3호 터널 등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강남 발전의 시발점이 되어준 터미널은 현재 고층빌딩 속 지역의 소통을 가로막는 커다란 섬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발전하는 도시의 밀도에 대응하고 도시복합시설로서의 기능에 대하여 제고의 필요성을 느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넓은 대지에 수평적으로 자리 잡은 터미널과 박차장을 지하공간으로 넣어 이용의 효율을 높이고 지상에 새로운 볼륨을 생성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형성되는 볼륨은 기존 건물의 중간층을 가로지르는 새로운 Ground Plate가 되고 이 판은 도시공간에서 3차원 보행로이자 녹지공간으로 작동한다.
새로운 판을 기준으로 상부에는 자연녹지, 하부에는 도시 시설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상반되는 성격의 두 프로그램이 서로 상충하며 경계를 흐림으로써 도시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공간으로 끌어들이고자 하였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