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n+ Masses

문화(Cultural Architecture)

분류 |

고밀도 도시환경에서의 초등학교

왕소염

도시 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 CBD 구역인 강남지역입니다. 이 지역에 있는 전통적인 학교(서초초등학교)가 해당 지역 성격과 맞지 않습니다. 상업 용지와 아파트 용지가 서초초등학교를 둘러싸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고밀도 도시환경은 전통적인 학교가 아니라 고밀도 학교를 바람직합니다. 해당 지역이 바람직한 초등학교가 닫히는 것이 아니라 공공성이 높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이 요구된 기타 프로그램 함께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건물의 프로그램은 복합하고 융통합니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공간을 바람직합니다. 학생은 놀이터 같은 학교에서 활동하며 학과별 따로 설계하는 다양한 교육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설계 컨셉은 강남지역 컨텍스트를 이용하고 이 지역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즉 도시계획처럼 건축설계를 진행하며 층마다 다른 도로-건물 시스템으로 구성합니다. 건물은 수많은 다르고 작은 매스로 구성되며 매스들을 연결하는 도로가 교차해서 다양한 공간이 형성되었습니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