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Dongmyo Catalyst

상업(Commercial & Offices)

분류 |

조유빈

골목형 시장은 전통시장의 유형 중의 하나로 도심과 주택단지에 위치하여 지역 주민들과 어우러지는 시장을 말한다. 이는 다른 건물형, 상점가, 지하도상가 등 건물을 기반으로 한 시장과는 달리 시장을 이루는 건축적 요소로 동선 위에 구조물로 만들어진 천장을 예로 들 수 있다. 골목을 따라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기존 건물의 점포가 나열되어 있거나 골목의 바닥 혹은 천막 등의 임시 구조물이 시장의 요소가 된다.
골목형 시장은 지역을 위한 가치 혹은 특성이 스며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방문객에게 점포 이외의 시설을 제공해주기 어려우며, 각 점포가 개별적으로 작동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서울시가 추진한 골목형 시장 육성사업 을 통해 만들어진 시장들은 대부분 특정 거리에 반(半)건물형으로 만들어진다. 이에 비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된 방산종합시장, 황학동 주방시장, 동묘시장 등의 경우에는, 찾는 방문객은 많으나 한계점이 여실히 드러난다. 따라서 전자의 골목형 시장을 제외하고 후자의 유형 중 동묘 벼룩시장을 선택해 새로운 상(商)환경을 제안하고자 한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