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a town in the center of commerce

도시(Urbanism)

분류 |

황석명

번화한 해방비 뒤에는 100년된 옛 거리가 숨겨져 있다.100여 미터의 길이의 거리는 늘 끊기지 않는 사람들이 오고가고 있다.

중경 노조묘는 위중구해방비구역 최시정의 골목길중 하나이고, 이곳에는 원생태적인 중경의 기억이 있다.

해방비는 패션과 번화를 제외하면 노조묘가 바로 그 시정의 오래된 일면이다.

민생길로 들어가 해항보리 등 마천대루 아래에 숨어있는 노조묘.꽃 파는 노점은 폭이 좁은 길을 따라 줄지어 진열되어 있는 꽃들로 수십 년간 흥성했던 노조묘 꽃시장을 떠나기가 아쉽다.

적지 않은 위중의 오래된 주민들은 모두 여유로운 시간에 이곳에 산책하러 온다. 친절함, 친근함, 소박함은 그들의 인상중의 노주묘이다.

설계 방향: 종횡으로 교차하는 골목,넓은 광장 공간으로 부동한 도시맥박을 나타내기 위해 동시에 쾌리와 늦은리 개념을 도입하여 국제대도시의 유행 모범을 수립한다. 놀아 볼만한 삶의 즐거움, 대도시의 여가 취향, 절묘한 레스토랑, 역사문화 및 비즈니스가 어우러진 독특한 분위기는 바쁜 도시 중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도록 한다.

전통적인 실내 쇼핑몰과는 달리 중경에 있는 노조묘의 건축 설계는 독특하며 전체적으로 "개방리"이라는 사람을 본위로 하는 개념이 첨부터 끝까지 일관되였다.오래된 골목 거리와 역사적 건축물을 보존하고 또한 2-3 층의 단독건축을 융합시켜 청와파 지붕과 대면적의 착지 유리막장을 만들어 중경 노조묘는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이며,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도시 공간을 조성하였다.갈수록 붐비고 발전하는 도시 중심에서 중경 노조묘는 밀도가 낮고 탁 트여 있는 공간을 보존하고 해빛과 비이슬,새 소리와 꽃 향기 등 갖가지 체험이 더욱 직접적이고 다채로워진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