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디자인

재생(Renovation), 상업(Commercial & Offices), 주거(Residential Architecture)

분류 |

장박욱

이 프로젝트 주소는 서울 용산구에 있습니다. 용산역에서 나와 연결통로를 통해 걸어서 2분이면 site에 도착할수있습니다. Site는 원래 버스정류장과 관광객 주차장이 이용됐고있습니다. 2020년 초 서울시청은 이 지역을 도시재생 혁신지역으로 선정했습니다. 인터넷 경제의 부단한 발전으로 실물 경제는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해마다 경쟁력을 잃어가는 용산전자상가의 경우 경제가 한산해지는데 대형 오프라인 쇼핑시설을 통한 지역 진흥은 비현실적 생각합니다. 이 지역에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지어 전자 관련 신산업을 연구하고 자급자족하는 선순환 공간을 만들어 젊은이들에게 자신의 신제품을 디자인하고 전시판매하는 것을 미래의 추세로 생각합니다. 용산역에서 가까운 이 지역은 역세권청년주택 & 청년창업지원센터가 저의 디자인 방향입니다. 이Site 주변에서 대형 상업건물과 대형 호텔들로 가득 차 있는데, 이런 Scale가 큰 지역에서 제가 건물의 외부를 site 형태에 대응한 큰Scale 건물로 설계했습니다.주변에 인접한 부피 건물에 적응하기 위한것입니다. 건축 내부는 주변 더로의 방향과 교차하는 느낌을 건물 내부로 끌어들여 건물 내부에 동선(動線)을 밖에 도로처럼 형성하고 있습니다. 건물 내부에는 도로와 판매시설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건물 지하 2층에는 주차공간이 있어 원래 주차했던 부지를 보충힙니다. 1층부터 3층까지는 펀매 공간과 신제품 전시공간입니다.2층과 3층은 에스컬레이터가 달린 통로로 멀지 않은 용산역을 연결하고, 용산역에서 내리면 통로로 바로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4층은 창업지원시설과 마커스페이스, 커뮤니케이션 공간입니다. 5층부터 13층까지는 청년주택 공간과 옥상정원입니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