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서계동 주민 센터

공공(Public Architecture)

분류 |

이정영

서계동 주민 센터 프로젝트는 주민 복합문화시설의 역할을 극대화해 도시적인 문제까지 해결해주고자 한다. 이 역할을 극대화해 줄 수 있는 지역으로 현재 서계동 일대 지구단위계획에서 맞춤형 주거재생 구릉지 특화관리로 지정된 지역을 선택하였다. 이 지역은 다수의 소규모 필지 내 저층주거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프라가 부족하고 자족적이지 못한 주거지역이다.

이 중 대상부지로 정한 부분은 19m 정도의 레벨차이를 곡선 도로가 이어주는 부분으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기도 하고, 아래에서도 위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이 주거지역 일대에서의 도시적 흐름을 보완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단순히 이 주거지역에 부족한 녹지, 주차장, 도서실, 체육시설 등의 인프라를 보충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도시적인 흐름을 보완해주기 위해서 공공 보행통로와 주민 커뮤니티공간을 엮어주려 하였다.

공공 보행통로와 주민 커뮤니티공간을 엮기 위한 방법으로 주변의 컨텍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주변 컨텍스트에서 주목한 것은 많은 ‘골목길’들이었다. 서계동의 골목길에서는 주민들이 의자를 가지고 나와서 담소를 나누기도 하고, 화분을 키우기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CONTACT US

insta.png
home.png

hysa-rchive

Copyright ⓒ 2020 Hanyang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All Right Reserved.